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입시

대학원 입시 - 2. 컨택하기, 메일 예시, 면담

by 춘춘주모 2020. 12. 16.
반응형

원하는 연구실 또는 교수님을 정했다면, 직접 컨택해야 합니다. 컨택은 입시 일정보다 여유롭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님들은 대부분 많이 바쁘시고 하루에도 많은 메일을 확인하십니다. 그렇게 때문에 바로 답장이 오지 않을 수도 있고, 더러는 답변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메일 보내는게 어려운 일은 아니니 답변이 올 때까지 텀을 두고 문을 두드리는 게 상책이라 생각됩니다. 다음의 몇 가지 포인트를 지켜서 메일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제가 보냈던 컨택 메일의 예시를 글 마지막에 첨부하겠습니다.  

 

1. 간략하게 쓰기

제목은 간략하지만 예의를 갖춰서 작성합니다.

 

[2021 봄학기 지원 관련 문의] ~ 교수님께, ~드림. 이런식으로 제목에서부터 메일의 목적을 확실히 밝힙니다. 

 

내용은 나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고, 지금까지 어떤 공부나 프로젝트를 했는지,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쓰면 됩니다.

이를 줄글로 표현하면 너무 길기 때문에 엑셀로 수상내역, 활동, 프로젝트의 항목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 좋습니다.

 

2. 예의있게 쓰기 

예의 있는 학생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앞으로 또 어떤 관계를 맺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좋은 인상을 주는 게 중요합니다. 

귀한 시간을 내 메일을 확인해주심에 감사함을 표현합니다. 

 

3. 필수 요소 갖추기

기본적으로 컨택 메일에는 성적표(수강 과목과 성적이 전 학년 나와있는)와 자기소개서(or CV) 그리고 추가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첨부합니다.

 

컨택 메일 예시

제가 실제로 보냈던 컨텍 메일을 첨부합니다. 경력 부분에 너무 구구절절하게 쓴 것 같긴 한데,,, 귀엽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 면담 Tip

교수님과의 면담이 잡혔다면, 교수님의 연구분야와 논문에 대해 어느정도 공부를 해보는 게 좋습니다.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을 묻고 정말로 이 분야에 대한 열정이 있는지 확인하시는 교수님도 계시고요. 

최대한 궁금한 점을 다 여쭤보는게 좋습니다.(연구실 특징, 지원 여부, 문화 등등)  

 

반응형

댓글